청소년 행정은 정부가 국민을 대상으로 수행하는 공공활동으로 결정된 정책의 집행으로 목적이 달성된다. 따라서 청소년정책에서의 평가란 청소년육성지원이라는 정부의 활동에 대하여 일정기준 또는 척도에 의거하여 목적이 효율적으로 달성되었는가를 과학적으로 검증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.
첫째 : 청소년정책활동이 의미 있는 것인가 하는 당위성
둘째 : 청소년정책의 집행으로 어떠한 결과가 초래되었는가 하는 영향과 효과
셋째 : 청소년정책이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였던 바를 달성하였는가 하는 청소년정책목표의 성취정도
넷째 : 그러한 결과를 가져오는데 더 나은 방법이 있겠는가 하는 대안 탐색